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디지털 노마드가 되자

무자본 창업 공식 3가지와 디지털 노마드

2021. 3. 21.

우리가 어떤 일을 시작하려 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바로 초기 자본입니다. 식당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임대료가 필요하고, 심지어 포장마차를 운영할 때에도 자릿세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온라인을 활용해서 무자본 창업을 시도한다면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나의 노력과 시간, 그리고 전기세 정도입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무자본으로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식이며, 이 공식 3가지만 알고 계신다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공식 첫 번째, 콘텐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을 흔히 가리켜 크리에이터라고 말하며,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Tv나 라디오 등을 통해 방송국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독점하였으며, 개인이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누구나 자신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유익한 내용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도 저의 콘텐츠를 읽고 도움이 되었다면, 꾸준히 찾아와 주시고 공감을 해주시기도 합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뿐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습니다. 나는 아는 것이 없고 학벌도 낮은데, 사람들에게 내가 아는 걸 전달해도 될까 고민이 되신다면 일단 글을 써보시길 추천합니다. 우리가 쉽게 알 수 있는 흔한 정보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살아온 경험에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시도해서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피드백을 얻는 것입니다.

 

공식 두 번째, 차별화

우리는 개인을 브랜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인데 내가 일단 유명해지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같은 주제의 콘텐츠를 제공하더라도 인지도가 있는 사람의 사이트에 방문율이 높은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렇기에 의사소통, 마케팅, 좋은 콘텐츠로 나의 이름을 알리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슷한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면, 특별한 기술이 있지 않는 이상 그 성장 속도가 더디기 마련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많이 찾지만 발행량이 적은 콘텐츠의 주제를 찾는다면 성장 속도는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대중적인 주제이더라도 어떻게 차별화를 줄 수 있는지에 따라 개인 브랜딩이 가능해집니다.

 

가령 먹방 유튜버를 예로 든다면, 다른 채널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편의점 음식 먹방, 햄버거 음식 먹방 등 그 분야를 좁혀보는 것입니다. 너무 포괄적인 주제로 시작하기보다는 타겟팅을 좁히고 거기서 조금씩 확장시켜 나가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다른 사람과 차별화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낸다면 성공적인 무자본 창업의 길에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공식 세 번째, 플랫폼

디지털 세계에는 콘텐츠를 쌓아갈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글이 주된 콘텐츠가 되는 블로그라던가, 이미지가 주인 인스타그램, 영상이 주인 유튜브 등 그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그 단점을 보완할만한 콘텐츠를 만든다면 보다 빠르게 성장이 가능해집니다.

 

글로 표현하는 게 효과적인 경우가 있고, 사진이나 영상으로 표현하는 게 효과적인 경우가 있는 법입니다.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복잡한 내용을 풀이한다면 글로 자세히 풀어쓰는 게 오히려 영상보다 좋습니다. 반대로 시각적인 재미를 제공하거나 실시간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목적이라면 영상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성공적인 무자본 창업

무자본 창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콘텐츠 제작 능력, 개인 퍼스널 브랜딩, 플랫폼의 성격, 이 3가지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초기 자본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그만큼 내가 콘텐츠를 만들고 마케팅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갈리게 됩니다. 초반에는 노력이 많이 들어가지만, 나의 인지도가 쌓이고 이름이 알려진다면 추후에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