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티스토리 운영 팁

블로그 포스팅 할 때 글자 수는 몇 자가 적당할까

2021. 3. 22.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서 글자 수를 몇 개로 조절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내 글을 읽는 가독성을 고려해야 하고, 로직에 맞춰 몇 자 정도를 써야 상단에 올라가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사람마다 다른 의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글자 수를 얼마나 써야 하는지 사람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500자로도 충분하다고 하며, 또 다른 의견은 3000자에서 5000자는 써야 상위에 올라간다고 합니다. 또 대부분은 1500자에서 2000자 사이가 적당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의견이 잘못되었다는 말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자신만의 글쓰기 속도가 있고, 어떤 주제를 다루느냐에 따라 양과 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는 500자 이하로 작성했는데도 방문객들이 많은 반면, 누구는 그 몇 배를 작성했는데도 결국 내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글자 수를 늘리라는 이유

1. 짧으면 성의가 없어 보인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글자 수를 늘리라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너무 짧은 글에는 성의가 담겨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검색해서 정보를 찾기 위해 들어왔는데 고작 몇 줄밖에 적혀있지 않다면 금방 사이트를 이탈할 것이고, 이는 체류시간 로직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체류 시간

또한 내가 아무리 정성스러운 글을 작성하더라도 너무 짧은 경우에는 금방 읽고 나가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글이 많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한 글자 한 글자마다 꼼꼼하게 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정보가 많이 담겨있을수록 그만큼 내 블로그에 남아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며, 다른 글도 함께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고 잘하면 내 팬층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3. 내용에 담긴 키워드

티스토리를 오래 하다 보면 키워드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는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를 뜻하며, 어떤 단어를 제목에 사용했느냐에 따라 내 글이 다른 이에게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제목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에 담긴 키워드도 마찬가지로 검색에 반영이 됩니다.

 

내가 글을 길게 쓰면 쓸수록, 단어와 문장이 많아지게 되며 그만큼 나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키워드들이 문맥에 녹아있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기에 글자 수를 길게 작성하는 것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찾는데에 좋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자 수는 몇 자가 적당할까

기본적으로 글자는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단, 가독성이 좋고 정보가 충분히 담겨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500자 밖에 안 되는 포스팅이더라도 그 안에 충분한 내용과 정보가 들어 있어 사람들이 꼼꼼하게 읽을 수 있다면 적게 작성해도 상관없습니다.

 

문제는 글자 수만을 늘리기 위해서 쓸데없는 말을 덧붙여, 의도적으로 늘리는 행위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이 내 글을 읽지도 않고 중간에 이탈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로직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기껏 검색해서 정보를 찾으러 들어왔더니 본론은 저 밑에 가 있고 서론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면 누구든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 글자 수는 적어도 상관없지만 내용이 충분히 담겨 있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글은 길면 길수록 좋다. 그러나 문맥에 맞지 않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채운다면 내 블로그에 악영향을 줄뿐더러 사람들의 이탈율도 높아진다.
  • 많은 사람들이 1500자에서 2000자가 적당하다고 보는 이유는 글이 너무 적지도 많지도 않으며, 쓰는 사람 입장에서도 읽는 사람 입장에서도 부담이 안되기 때문이다.
  • 글에 충분한 정보를 꽉 채울 수 있고 사람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다면 오히려 3000자, 5000자 이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 영향을 준다.
편안한 가독성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읽기에 편안한 가독성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퀄리티 있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채웠다고 하더라도 읽기 불편하다면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맞춤법은 꼭 지켜서 작성하도록 하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를 활용하도록 합시다. 문장을 자연스럽게 쓸 수 있도록 글쓰기 실력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글자 수가 몇 개여야 적당한지는 그다음에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