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티스토리 운영 팁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 전에 목적부터 정하라

2021. 3. 21.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다음에서 관리하고 있는 티스토리는 그만큼 사용자가 많으며, 예전에는 초대장이 있어야만 가입이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가입해서 글을 쓸 수 있게 되어 편리해졌지만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는 목적을 정하지 않고 시작한다면,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려는지 그 목적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일상을 공유하고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특징은 접근성이 편리하며, 프로그램 전문 지식 없이고 글을 작성하기 수월한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입니다. 신에디터로 바뀌면서 약간의 불편한 기능이 생기긴 했지만, 몇 번 써보니 주인장도 금방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편리성 덕분에 간단한 글과 사진을 올리기 좋으며,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무척이나 편리합니다.

 

사실 다른 플랫폼 중에서 블로그만큼 익숙하고 간편한 매체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고 나의 일상과 추억을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관리하는 데 있어서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습니다.

 

적당한 글자 수와 원하는 사진을 넣고, 다른 사람이 읽기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만 신경 써주면 됩니다. 또한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피드와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의 추억을 나눌 수 있는 만남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씩 내가 예전에 썼던 글을 보면 그 시절의 추억이 떠올라 생각에 잠기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수익모델을 얻기 위해

티스토리로 다양한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단순 일기장이 아닌 전문적인 사이트로 키워야 합니다. 나만이 원하는 글은 최대한 배제하고 오로지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포스팅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내가 모르는 분야가 있다면 정보를 찾아서 포스팅을 작성해야 하며, 하루에도 몇 개씩 글을 써야 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카카오 애드핏이나 구글의 애드센스, 혹은 데이블 같은 광고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보탬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어필리에이트 시스템을 활용하여 회사와 제휴를 맺고 상품을 대신 홍보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내 사이트를 전문적으로 키워 인지도가 생겼다면, 팬층을 활용해 다양한 수익모델을 기대해 보셔도 좋습니다.

 

개인 브랜딩과 인지도 향상을 위해

나의 전문성을 키우고 내 이름을 알리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내가 디자이너라면 디자인 관련 포트폴리오를 블로그에 올리며, 사람들의 관심을 조금씩 끌어모읍니다. 만약 결과물이 마음에 든다면 포스팅이 자연스레 공유될 것이며,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게 되고 관련 업종에서 제의가 들어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자영업을 하는 경우라면 나의 가게를 알리고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역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홍보성 글만 쓰면 좋지 않기 때문에, 가게에 대한 소식뿐만 아니라 일상 글이나 정보성 글을 같이 섞어서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브랜딩을 위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장 효율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로 인해 얻어지는 파급력은 실제 가치로 환산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목적을 정했다면 그다음은

앞서 설명드렸던 목적 3가지는 일상의 기록, 다양한 수익모델, 개인 브랜딩으로 소개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목적을 정했다면 이제는 양질의 포스팅을 발행할 차례입니다. 글과 사진이 너무 많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은 꼭 필요할 때만 넣고, 불필요하다면 제외해도 무방합니다. 블로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글입니다. 내게 맞는 속도와 방향을 정해 진심 어린 글을 작성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