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디지털 노마드가 되자

잠자는 동안 수익이 생기는 패시브인컴 아이디어

2021. 3. 13.

디지털 노마드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패시브인컴과 액티브인컴의 차이점을 구별해야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수익을 벌어들이기 위해서는 나의 노동력과 시간을 투자하고 그에 따른 합당한 임금을 받습니다. 내가 8시간을 들였다면 8시간만큼의 가격을 받으며, 12시간을 일했다면 12시간만큼의 소득이 생깁니다. 이는 우리가 능동적으로 움직여서 발생하는 것으로 액티브인컴이라고 하며, 반대로 패시브인컴은 내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액티브인컴의 형태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할지라도 나의 노동력은 아르바이트생과 별반 다르지 않으며, 오히려 더 많이 일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도 올라서 알바생을 고용하기에는 업주 입장에서 부담이 많이 됩니다. 반면, 사업가는 처음에 회사를 차리기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나면 직원들이 알아서 나의 일을 대신해주는 선순환을 그리게 됩니다. 즉, 패시브인컴의 기본 개념은 나의 노력이 최소화되고 시간을 거의 들이지 않거나 아예 손을 떼어도 수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패시브인컴 아이디어

그렇다면 패시브인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는 어떤 형태가 있을까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투자의 형태도 이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가게 되며 작게나마 시작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며, 만일 손해가 발생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그렇기에 패시브인컴 아이디어를 구축할 때에는 최소한의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고 온전히 나의 노력이 집중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상해야 합니다. 여기에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하니 여러분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에어비엔비

에어비엔비란, 여행객들로부터 나의 남는 방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묵게 해주고 숙박료를 받는 것은 호텔이나 숙박업소 정도만 가능할법한데, 실제로 내가 살고 있는 집에 방 한 칸을 빌려줌으로써 수익을 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보다는 외국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식이며, 에어비엔비를 통해 여러 여행객들과 대화를 나누고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살고 있는 집에 여윳방이 있고 다른 사람이 잠시 머물러도 문제가 없다면 에어비엔비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웹사이트 구축하기

웹사이트는 디지털 노마드로 살기 위한 필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이나 구글처럼 자사 플랫폼을 갖춘 회사의 성장력이 얼마나 무시무시한지 우리는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했습니다. 내가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나의 사이트를 찾는 사람들을 통해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컨텐츠 제작 능력은 필수입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글쓰기 능력입니다. 영상을 만들 때에도 대본을 작성해야 하며, 디자인 시안을 짤 때도 클라이언트와 대화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패시브인컴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는 바로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3. 앱을 제작하여 배포하기

편리한 스마트폰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앱입니다.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과 더불어 메신저를 통해 사람들을 이어 주기도 하며, 우리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 줍니다. 공공기관에서도 이미 자신만의 앱을 구축해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자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개인이 앱을 만들기까지에는 어느 정도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지만, 사람들이 원할만한 앱을 제작해서 배포한다면 내가 처음에 들인 노력 대비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수익이 생기며,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수록 더욱 극대화됩니다.

 

4. 전자책 쓰기

전자책은 일반적인 종이책과는 달리 온라인에서 배포되며, 만드는 비용은 0에 수렴합니다. 내가 가진 지식과 노하우를 PDF 파일로 저장하여 사람들에게 일정 금액을 받고 판매하여 이익을 얻는 수익모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글쓰기 능력이 여기서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종이책을 쓰려면 전문지식과 나름의 인지도도 있어야 하지만 전자책은 최소한의 글쓰기 능력과 남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들로 알차게 구성된 수 십 페이지 이내의 문서 정도만 만들면 됩니다.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독서 인구가 줄어드는 지금 시대에 더욱 빛을 발합니다.

 

5. 쇼핑몰 운영하기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전문적인 상품을 개발하여 온라인에서 자기만의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도 있으며, 다른 사람이나 회사의 물건을 대신 팔아주는 위탁의 형태도 가능합니다. 초기 자본을 최소화하여 시도할 수 있는 방식이고 중개인의 역할로서 서비스에만 신경 써주면 되니 패시브인컴이라 불려도 손색이 없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전문성을 발휘해 나만의 상품을 만들거나, 실제로 사입하여 물건을 판매하면 좀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6. 기타 아이디어

이밖에도 패시브인컴을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척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 집 주차 자리를 임대해주어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있으며, 또 어떤 사람은 집에 있는 안 쓰는 물건을 팔거나 내가 산 값보다 더 비싸게 파는 리셀을 하기도 합니다. 저의 지인 중에는 보세 옷을 구해서 물감이나 페인트로 리폼을 하여 그 가치를 올려서 판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나의 노력이 들어가지만, 점점 노하우가 생기고 자동화되어 나만의 경쟁력을 갖춘 패시브인컴을 만들면 나의 노동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자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일의 형태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매달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은 무척이나 달콤하고 매력적이지만, 나의 노동력이 들어가지 않고도 잠자는 동안 수입을 거둘 수 있는 패시브인컴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